Dicovery       Project       Monthly Surreal

About        People       News


흰여울문화마을 북카페

위치: 부산시 영도구 영선동4가
총층: 지상 2층 1동, 지상 1층 1동
대지면적: 145m²
건축면적: 141.93m²
연면적: 141.93m²
매매가: 6억5천만 원
용도: 건축물 대장 없음
입주: 협의 가능
방향: 남향(주출입구 기준)
난방(방식/연료): 개별난방
주차: 불가능
화장실: 내부(남/여 구분)
기타 시설: 전면 데크, 루프탑
주구조: 조적조
사용승인: 1950년 추정

담당공인중개사: 킹덤부동산중개 (051-744-9999)
흰여울문화마을은 부산 지하철 1호선 남포역에서 약 2.2km 떨어진 위치로, 도보로는 30분, 차량으로는 약 10분 거리에 위치한다. 흰여울문화마을은 영도 남단 해안 절벽을 따라 형성된 주거 밀집 지역으로, 한국전쟁 당시 피난민 정착지였던 역사가 있다. 산복도로를 따라 (과거 봉래산에서 내려온 물길이었던) 좁고 비정형의 골목들이 형성되어 있는데, 마을 내 주택 중 상당수가 국유지를 점유하고 있으며, 대부분 무허가 건축물이다. 2014년 국토교통부 도시활력증진 지역개발사업에 선정되어 2020년까지 생활환경 개선, 공동체 활성화가 있었다. 마을 내 유휴 공간에 예술작업장, 갤러리, 공방, 소형카페 등이 입점하며 문화관광지로서의 정체성이 형성되었다.
현재 매년 1백만 명이 넘는 방문객들이 이곳을 찾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그 가운데 외국인 방문객의 비중도 매우 높은 것으로 드러난다.



건물은 크게 전면 2층 규모의 카페와 후면 1층 규모의 서가로 구분된다. 전면 카페동은 1층에 주방과 홀, 그리고 바로 영도 앞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테라스를 두고 있다. 특히 흰여울문화마을 해안산책길 가운데 외부 테라스를 갖고 있는 몇 안 되는 건물로, 이곳 마을에서 가장 좋은 입지와 전망을 갖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층 내부면적은 26.3㎡, 외부 테라스는 22.05㎡이며, 2층은 33.17㎡로 홀과 남녀 구분된 화장실 2개를 갖추고 있다. 또한 루프탑으로 올라가는 외부 계단이 있어, 루프탑 테라스로 접객공간으로 조성할 수 있다.
후면의 서가건물은 전체 면적 82.46㎡로 진입부에 외부공간 6.64㎡를 두고 있다. 위쪽 도로에서 내려오는 계단을 바로 끼고 있어 블록 안쪽 입지이지만 접근성이 좋은 편이다. 또한 전면 카페동과 연결되는 브리지 통로를 확보하여, 해안산책길에서도 접근이 가능하다. 별도의 화장실과 탕비는 없고, 사무실이 별도의 공간으로 구획되어 있다.
후면 서가건물은 거의 신축급으로 리모델링된 상태로 냉난방 설비과 모두 갖춰져 있으며, 흰여울문화마을 작은 구옥들과 비교했을 때 매우 큰 실내공간의 면적을 확보한 경우이다. 전면 또한 리모델링을 통해 창호, 화장실, 주방설비가 모두 교체되었다.
다만 두 건물 모두 무허가 상태로, 건축물대장은 따로 없다.




 







초현실부동산은 의미와 가치를 간직한 오래된 건물을 발굴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새로운 사용자들에게 중개합니다. 건축과 공간의 ‘재발견’을 지향하며, 현실의 공급과 수요를 의미롭게 매칭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조직입니다.
Surreal Estate is a group of experts who provide comprehensive consulting on the discovery and new utilization of space. For one space, space planners, architects, licensed real estate agents, administrators, urban planners, designers, editors, etc.
surrealestate.project@gmail.com
02-6396-4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