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covery       Project       Monthly Surreal

About        People       News


평창동 청파정 단독주택

위치: 서울시 종로구 평창동 492-27
총층: 지상 2층
대지면적: 641m²
건축면적: 118.92m²
연면적: 207.64m²
매매가: 39억 원
용도: 단독주택
입주: 협의 가능
방 수 및 욕실수
– 1층: 방2, 화장실2, 보일러실, 테라스
– 2층: 방2, 거실, 주방, 화장실2
방향: 남향(거실 기준)
교통: 버스정류장 도보로 3~4분, 홍대입구역(2호선) 차량으로 10분
난방(방식/연료): 개별난방/기름보일러
주차: 2대
주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사용승인: 2001. 2. 13.
설계자: 송광섭(환건축)



싱그러운 바람과 녹음을 따라 눈 아래 완만한 산사면에 자리한 소담한 단독주택들. 그리고 그 뒤로 눈이 닿을 수 없을 만큼 멀고 깊게 펼쳐진 굽이치는 산세와 강북의 도시 풍경. 이 모습을 본다면 다들 드론으로 찍은 사진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이는 사실 평창동의 단독주택 "청파정"의 남쪽 테라스에서 바라본 풍경이다.

그만큼 청파정의 입지는 드라마틱하다. 완만한 경사면 위쪽에 자리하여 눈앞을 가로막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또 건물 오른쪽으로 바로 눈앞에 북한산의 장엄한 풍경이 내 집 마당의 것인양 가깝게 자리한다. 청파정은 단독주택의 전망이라고는 믿기 어려운 입지와 좋은 풍경을 간직한 곳이다.

이곳은 2001년 지어진 지상 2층의 단독주택이다. 주 진입로는 건물 후면으로, 여기서 대문과 건물 현관을 거쳐 건물 2층으로 바로 출입할 수 있다. 2층에는 넓은 거실을 포함해 방 2개, 화장실 2개가 위치있고, 아래로 내려가면 1층에는 방 2개, 화장실, 보일러실 그리고 이 집의 하이라이트인 남쪽의 넓은 테라스가 있다.

이곳은 당시 환건축의 송광섭 건축가가 설계했다. 건축잡지에 게재될 만큼 건축적 가치와 완성도가 빼어난 집이었는데, 설계자는 무엇보다 시선 아래로 흐르는 몇 갈래의 능성과 그 풍경의 빼어남에 주목하고, 이 주변 환경 사계절의 변화와 풍경을 산수화처럼 차용할 수 있는 집을 지었다. 부채형의 사선벽을 확용해 각실의 경관을 시각적으로 다르게 차용하였고, 또 복도와 층을 이동할 때만다 다른 풍경을 경험하도록 설계하였다. 산 정상에서 경사지붕 매스가 각기 다른 방향을 바라보고 있는 풍경은 마치 산 정상에서 비상하는 새의 활기찬 날개을 은유적으로 연상시킨다.

또한 이 집의 아래쪽에는 소나무로 둘러싸인 작은 숲과 같은 마당이 남아 있어 주변의 이웃들과 분리된 호젓한 산책과 사유가 가능한 곳이기도 하다.
 







초현실부동산은 의미와 가치를 간직한 오래된 건물을 발굴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새로운 사용자들에게 중개합니다. 건축과 공간의 ‘재발견’을 지향하며, 현실의 공급과 수요를 의미롭게 매칭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조직입니다.
Surreal Estate is a group of experts who provide comprehensive consulting on the discovery and new utilization of space. For one space, space planners, architects, licensed real estate agents, administrators, urban planners, designers, editors, etc.
surrealestate.project@gmail.com
02-6396-4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