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covery       Project       Monthly Surreal

About        People       News


인천 차이나타운 화교 점포 주택


위치: 인천광역시 중구 선린동 25-2
총층: 지상 2층
대지면적: 190.7m²
건축면적: 158.68m²
연면적: 317.36m²
용도: 근린생활시설
입주: 협의 가능
방향: 남서향(주출입구 기준)
교통: 1호선 인천역 도보 4~5분
난방(방식/연료): 개별난방/전기
주차: 불가능
화장실: 내부(남/여 구분)
기타 시설: 기본 조명, 싱크대
융자: 있음
주구조: 연와조 + 목조
사용승인: 기록 없음(최소 100년 전으로 추정)


건물 소개

1883년 인천항이 개항되고, 중국(청나라) 조계지에 화교들이 모여들면서 형성되었던 인천 차이나타운. 이곳에는 자장면의 시초로 알려진 공화춘을 비롯해 중국음식점이 즐비한 북성동 원조자장면거리, 삼국지의 중요 장면을 설명과 함께 타일로 제작한 삼국지벽화거리와 역사문화거리 등 개항과 일제강점기 전후로 한국 근대사의 주요 공간적 증표가 여럿 남아 있다.
이런 인천 차이나타운의 한복판인 인천시 중구 선린동 25-2에 남아 있는 본 건물은 조계지형성 당시 지어진 화교의 점포주택으로, 최소 100년 전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1920년 7월 11일 우편소인이 찍힌 사진엽서 속에서 거리 왼쪽에 자리한 첫 번째 건물이 바로 이곳이다. 건물 정면은 창호를 제외하고는 거의 원형 그대로를 유지한 상태임을 알 수 있다. 실제로는 벽돌조 건축물인데 정면 외벽은 인조석 물씻기를 하여 석조인 것처럼 보인다. 정면은 창문과 출입문을 좌우대칭으로 배치하여 다른 주택들과 달리 엄격한 모습을 띄고 있다. 또한 출입구 좌우에는 원형기둥 모양의 장식물을 설치하여 이를 강조하고 있으며, 1층의 출입문과 창문에는 원형 아치를 틀었고, 2층 창문 위에는 인방을 두어 변화감을 연출하였다.
전 소유자 인터뷰에 따르면, 본 건물은 원래 화교인 인삼 교역상의 창고 겸 주택으로 건립되었다고 한다. 그러던 것이 해방 후 한국전쟁의 화포 속에서도 멸실되지 않고 이어져 오다가 건물 맞은편 해안성당의 교육관으로 사용되었다. 현 소유자는 해안성당으로부터 건물을 매입한 후 보수공사를 거쳐 한동안 전시공간과 카페 등 복합문화공간으로 사용했었다.
건물은 1층 층고 또한 4미터에 이를 만큼 높은 층고를 갖고 있으며, 건물 중앙 내부에 사합원의 전형적인 형태인 ㅁ자형 보이드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이를 메워 2층 바닥으로 사용하고 있다. 높은 층고와 개방적인 평면, 중앙의 ㅁ자형 보이드를 복원하면 다양한 용도로의 활용이 가능하다. 100년이 넘은 건물이지만 육안 검사를 시행했을 때 구조적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았고, 전 소유주가 건물을 매입 시 전기설비 공사를 새로 한 만큼 건물의 보존 상태는 매우 양호한 편이다. 



‘인천 선린동 25-2번지 점포 주택’

근대 개항기에 세워진 벽돌조 2층 건물로 중국인 여성연 소유의 주택을 1995년에 천주교 재단에서 매입하여 현재는 천주교 인천교구 해안성당 교육관으로 쓰이고 있다. 중국인 주상복합건물로 중국의 사합원(ㅁ자 구조)주택이다.
전면은 인조석으로 마감하면서 여기에 줄눈을 두어 얼핏 보면 석조 건축물로 보이기도 한다. 출입구는 석조 문선 위에 타원 아치를 두었고, 문선 좌우에는 주초, 원형 기둥 및 주두 형상의 돌을 부착하고 출입구 하단에는 2단의 반원 계단을 두어 장식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외관은 나중에 만들어진 것으로, 원래는 3개의 베이로 된 벽돌 벽면 그대로 노출된 건물로 (중국인 마을의 다른 건물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발코니와 청풍낙양 등이 없는 순수 벽돌조 건물이었다. 베이 사이는 벽돌을 내쌓아 붙임 기둥을 만들었고, 1, 2층 개구부는 각각 반원 아치와 평아치를 설치했다.
– 손장원, ‘근대기 한국 화교의 주거 양식’, 「와이드」 2011년 5~6월호 발췌





초현실부동산은 의미와 가치를 간직한 오래된 건물을 발굴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새로운 사용자들에게 중개합니다. 건축과 공간의 ‘재발견’을 지향하며, 현실의 공급과 수요를 의미롭게 매칭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조직입니다.
Surreal Estate is a group of experts who provide comprehensive consulting on the discovery and new utilization of space. For one space, space planners, architects, licensed real estate agents, administrators, urban planners, designers, editors, etc.
surrealestate.project@gmail.com
02-6396-4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