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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크로드 박물관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누상동
총층: 지상 3층
대지면적: 86.3m²
연면적: 197.97m²
매매가: 18억원
용도: 1층 휴게음식점, 2~3층 주택
입주: 협의 가능
방 수: 방3, 거실, 화장실(3층 기준)
방향: 동향(출입구 기준)
교통: 3호선 경복궁역 도보 10분, 마을버스 수송동계곡 정류장 도보 1분
난방(방식/연료): 개별난방/도시가스
주차: 불가능
화장실: 내부
기타 시설: 뒤마당 있음, 옥상 사용 가능
주구조: 연와조+목조
사용승인: 기록 없음(1945년 이전 추정)
특이사항: 서울시 건축자산 지정



인왕산 둘레길과 수송동계곡 초입인 이곳에 3층 규모의 붉은 벽돌 건물 두 채가 길에 면해 나란히 붙어있다. 매매 대상지는 이 중 왼쪽 건물이다. 2개의 건물이 맞벽을 이루며 지어졌는데, 두 건물 모두 조적조 바탕에 좁고 높은 창호들이 입면을 구성한다. 건물의 건립연대는 정확하지 않지만 1912년, 1929년 지적도까지는 해당 지번이 존재하지 않고 나오지 않는 상황을 미루어 보아 1930년대나 그 이후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건물은 현재 가치를 인정받아 '서울시 건축자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건물은 전면으로 옥인길과 배면으로 옥인6가길이 큰 경사를 두고 평행하게 지나는데, 단차가 5미터 이상 나는 대지의 옹벽을 뒤로 기대어 서있다. 내부에는 옹벽과 암반이 실내에 노출되어 있으며, 상부로 올라갈수록 드러난 암석이 뒤로 물러나 내부 공간이 넓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바닥 슬래브와 지붕 트러스는 목구조를 바탕으로 한다. 내부 벽체는 외부와 동일하게 벽돌로 마감한 공간도 있고, 다른 재료를 덧대어 매끄럽게 마감한 공간도 있다. 개구부에 벽돌 마감은 오랜 세월을 거쳐 오며 덧댄 흔적이 드러나, 시대별로 생산된 벽돌의 이질적인 색채와 질감을 느낄 수 있다.

이 건물은 일제강점기에 동양척식주식회사의 인부 숙소로 지어졌다는 이야기가 있다. 1920년 이후 경복궁 주변에 일본인들을 위한 관사가 건설이 되었는데, 1930년대 후반 주택난이 심화되어 일본인 관리들조차 주택을 구하지 못할 지경에 이르자 택지개발 사업을 시행하는 한편, 소규모 관사 공급에 나서기도 했다는 기록을 찾을 수 있다. 건물의 양식과 규모 등, 관직의 등급별로 차등을 두어 숙소가 지급되었음을 고려하면 이 건물이 인부들의 기숙사로 사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건축물대장에 의하면, 1991년 6월 27일 창고 및 공장에서 주택으로 용도가 변경되었다. 2009년 12월 3일 지상1층 주택에서 휴게음식점(카페)로 변경되었다. 과거에는 3층 내부에 다다미방이 있었지만 지금은 철거되고 바닥난방을 설치해 살림집으로 사용중이다. 1층은 현재 카페로 사용 중이며, 2층은 전시장 형태로 1층과 내부계단으로 연결되어 있다.





응암오거리 상가

위치: 서울특별시 은평구 응암동 590-8
총층: 지상 3층, 지하 1층
대지면적: 240.7m²
건축면적: 119.67m²
연면적: 420.5m²
매매가: 42억원
용도: 근린생활시설
입주: 협의 가능
방향: 남향(주출입구 기준)
교통: 6호선 새절역 도보 5분
난방(방식/연료): 개별난방/전기
주차: 불가능
화장실: 내부(남/여 구분)
기타 시설: 뒤마당 있음, 옥상 사용 가능
주구조: 철근콘크리트
사용승인: 1980년 11월 13일 



행정구역 상 응암3동에 위치한 본 건물은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1980년 준공된 상가 건물이다. 응암오거리를 거의 끼고 있는 이곳은 당시 상업지역 내 맞벽건축물로 지어졌는데, 블록 내에서 거의 유일하게 맞벽건축물의 상황이 남아있는 곳이다. 이 건물이 지어진 1980년은 도시적으로 지금의 응암오거리가 형성되던 시기로, 이곳이 지역생활권의 중심지로 부상하던 때였을 것이다. 본래 건물은 갈색 정방형 타일로 마무리된 입면을 갖고 있었지만 용도가 몇 차례 바뀌면서 현재 타일 위에 백색 페인트를 칠해 입면을 마감하였다.
이 건물 1~2층에는 아주 오랫동안 대형 문방구가 위치해 주변 학생과 어린이들의 거점이었다고 한다. 3층은 살림집으로도 쓰이다가 도심 불교포교원이자 사찰로도 사용되었다. 가장 최근까지는 1~3층이 24시간 영업하는 카페로 사용되었다.
이 상가건물이 면한 응암로13길은 은평구 도시계획에서도 중요한 위상을 갖는다. 지금은 가좌로(6차선)와 응암로(5차선) 두 대로가 교차하는 상황에 응암로13길이 끼어들어 응암오거리가 형성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 이 지역에서 가장 먼저 생겨난 중심도로가 오히려 응암로13길이다. 불광천을 와산교로 건너 은평구청과 녹번동을 향하는 응암로13길이 1972년 이전에 먼저 형성되었고, 지금의 연희동과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가좌로는 1978년 조성되고 신응교 다리를 놓기 시작했다. 오거리가 형성된 것은 그 이후의 일이다. 응암동은 1~3동을 합치면 은평구에서 가장 많은 84,169명이 사는 거주지역이다.




군산 해성유치원
(구 전주지방법원 군산지청)


위치: 전라북도 군산시 신창동 41-6, 월명동 2-2
총층: 지상 4층, 지하 1층
대지면적: 2,197.2m²
연면적: 1,925.07m²
  - 본동 1,792.7m²
  - 부속건물제1호 45.1m²
  - 부속건물제2호 38.25m²
  - 부속건물제3호 49.02m²
매매가: 20억 원
용도: 종교시설, 업무시설
입주: 협의 가능
방향: 동남향(출입구 기준)
난방: 도시가스
주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지역/지구: 일반상업지역
사용승인: 1973년
설계자: 미상



해성유치원은 1963년 준공되어 과거 전주지방법원 군산지청으로 사용된 법원 건물이었다. 전형적인 관공서 스타일의 건물로서, 긴 현관 포치를 갖고 있으며, 정면은 7칸으로 분할되어 기둥부가 돌출 강조되어 과거 법원의 권위와 상징을 드러내고 있다. 1999년부터는 해성유치원으로 사용되었는데, 건물 외관의 큰 변화 없이 내부를 유치원에 맞게 개축하여 사용하였다. 현재 부지 남쪽에 인접해 월명동 주민센터가 자리한 만큼 지역의 행정과 문화의 중심지로서의 입지를 갖고 있다.
4층 규모의 본관 외에 1층 규모의 부속동 3개가 부지 내에 위치한다. 부속건물1호는 단층 차고이며, 부속건물2호는 단층 사무실, 부속건물3호는 사무실이다.
이곳 군산의 월명동은 1899년 군산항 개항 이후 조계지가 형성되어 일찍이 도시가 번성했던 곳이다. 1905년 을사늑약 이후 조계지를 중심으로 상업업무지구 및 격자형가로망이 계획되었고, 원활한 미곡수탈을 위해 도로포장, 해망굴, 군산선, 축항(뜬다리)공사 등 대규모 도시기반시설이 조성되었다. 일본인 거류를 위해 주거지(적산가옥)도 조성되었고, 아직까지 많은 근대건축물이 남아 있다.
이곳 월명동 일대는 지난 2017년 전국에서 두 번째로 '건축자산 진흥구역'으로 지정되어 현재 관리계획이 수립되었다. 건축자산으로 지정되어 있는 이 군산 해성유치원(구 전주지방법원 군산지청) 건물은 건축자산의 보존가치가 상으로 분류되었을 만큼 지역문화사 측면에서 가치가 인정된다. 부지의 동쪽에 인접한 구영6길은 이곳 구도심의 핵심적인 상징경관축으로서 '군산시 건축자산 진흥구역 관리계획'에서도 '문화의 거리'와 '기억의 거리'로 조성활용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지역커뮤니티의 구심점과 거점으로서 여러 문화시설과 편의시설로의 활용을 제안한다. (사진: 군산 김선욱 특파원 / 건축자산맵핑: 군산시건축자산진흥구역관리계획)




목포 워크룸작당


위치: 전남 목포시 안장산로 17-7
총층: 1층
대지면적: 43㎡ (목포시 지적경계측량값 78㎡으로 조정 예정)
건축면적: 36.44㎡ (실측면적 45㎡)
매매가: 7천5백만 원
용도: 근린생활시설
입주: 협의 가능
방 수 및 욕실
- 1층: 방2, 거실, 주방, 욕실, 마루
방향: 서향(거실 기준)
교통: 시립도서관 버스정류장에서 도보 3분
난방(방식/연료): 기름보일러(전방 50미터에 도시가스배관)
주차: 없음(이면도로 주차 가능)
주구조: 블록조
사용승인: 1983년 10월 17일
리모델링: 2017년
설계자: 지온건축

- 기본옵션
거실벽면형 에어컨 1대
게스트룸 붙박이장
싱크대 하부장
현관 스마트도어락



고구마 사러 갔다가 집을 산 사람
나는 목포시 용당동에 맛이 기가 막힌 해남화산 밤고구마를 산지 직송으로 파는 집이 있다고 하여 지인들에게 보낼 고구마를 사러 나갔다. 고구마를 고르고 나서 휙 둘러보니 창고 뒤 사장님 집이 작은 안마당이 있는 한옥이면서 동네가 아담하길래 집도 좋고 참 부럽다고 말하니, 이게 뭐가 좋아 보이냐고 웃으신다. 그러면서 이 동네가 다 이런 집들인데 둘러보면 내놓은 집도 있을 거라고 하시고는 손가락으로 뒷집을 가리켜, 저 집도 한 영감님이 이번에 사서 고치던데 하며, 다 허물어져가는 집이라 싼 값에 샀다고 일러주셨다.
고구마를 샀으면 집으로 가야지 나는 왜 엉뚱하게 집을 보러 갔을까? 뒷집. 영감님이 고치던 그 허물어져 가는 집은 정말 곯아있었다. 한군데도 성한 데가 없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왠지 이 집은 어딘가 매력이 있었다. 안방 창문에서 멀리 유달산이 한 조각이 보이고, 삼각형 대지에 집이 앉혀진 모습이 마음에 들었다. 삼각형 경사지에 자리한 가난한 집. 그런데 이 집이 왜 그리 귀엽고 마음에 들던지... 팔 생각도 없는 영감님 옆에 쭈구리고 앉아 나는 흥정을 시작했다. 영감님은 (나중에 알고 보니 잔금이 없어 꽤나 진땀 빼고 계셨던 것 같다) 애물단지 같은 폐가가 팔리겠다 싶으니 살짝 기대를 하신 듯. 나에게 살 가격을 말하라고 하신다. 내가 집을 사봤어야지. 원래 사고파는 걸 이렇게 하는 건가?
어찌되었든 이런저런 과정 끝에 그 날 2시간만에 이 집을 덜컥 사버렸다. 물론 오랫동안 작업실을 만들고 싶다는 바람과 기다림이 있었고 우연한 기회에 반짝하고 만난 노란 담벼락의 쓰러져가는 집에 반해서였다. 그리고 나는 건축가니까! 고쳐 쓸 자신이 있어서였다.

이렇게 낡고 작은 집은 나에게 왔다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 서향의 작은 집. 이 동네에서도 가장 가난하고 퍽퍽하게 살았을 법한 모양새에 낡은 창틀과 곰팡이와 갈라진 바닥이 위태로워 보였다. 그러나 이 집의 매력은 아주 많다. 우선 창밖 풍경이 다채롭다. 창문을 열면 문태고등학교 사이로 멀리 유달산이 보인다. 비뚤거리는 골목 덕분에 동네 지붕들의 기울기도 재미있다. 집짓기 어려운 손바닥만한 이웃집 땅 주인이 가꾸는 텃밭은 늘 푸른 정원이다. 서향집에서 보는 일몰의 하늘빛은 컬러가 예술이다. 주변 나대지에 오래된 나무와 함께 사는 새소리도 마음을 정겹게 만든다. 집의 넓이나 높이나 향이나 구조는 아주 형편없지만 그래도 이 집은 내 작업공간으로 충분히 자랑할 만하다.

집고치기 시작. 집고치기는 시작이 반이 아니고 철거가 반!
폐기물은 생각한 것보다 두 배. 인력을 불러서 일시키다가는 아주 속이 터진다. 구조는 아무리 찾아 봐도 없다. 시멘트블록이 구조인 집이라니. 반자를 헐고 대들보를 보니 더 허망하네. 굴러다니는 각목과 그나마 산에서 해 온 긴 나무로 만들어진 목구조. 그래도 멋진 상량의 문구 1975. 목구조를 드러내느냐 덮느냐를 한 달 고민하고 목구조 노출을 포기하고 따뜻하고 아늑한 공간으로 선택.
구조보강, 단열, 외장, 방수.... 모든 공정이 들어간다. 집수리가 아니라 집짓기 같은데... 앗! 정화조도 없다. 갑자기 토목 공사. 집은 시멘트블록조인데 정화조는 콘크리트조.

무엇을 남기고 무엇을 바꿀지 그것이 디자인
낮은 문틀, 옛집의 하나 남은 흔적. 낮은 문틀과 창틀을 남기고 낮은 자세로 일하는 겸손한 집. 내부의 오래된 흔적을 프레임처럼 남기고 흰색으로 칠하기. 내가 남기고 싶은 부위는 마스킹 테이프 붙여주면 왠지 예술가가 된 느낌. 바닥, 벽, 천정 단열은 아낌없이, 따뜻한 작업실을 위해 온수온돌 선택. 돈 없으면 장판을 깔자. 전등은 주백색. 가장 사치스러워도 될 것은 손이 닿는 가구. 작업공간에서는 작업을 위한 설비(전기/콘센트)가 중요하다. 작은 집은 동선과 수납을 고려한 세밀한 맞춤가구가 필요하다. 낡은 집을 고치는 마음가짐. 낡은 집의 수리는 과감하면서도 섬세하게. 버릴 것, 남길 것, 개선할 것 적절히 분배하기. 수직수평에 연연하지 말기. 거친 것과 반듯한 것이 자유자재로 만나도록 둘 것. 마음의 여유를 가질 것. 나무는 틀어지고 쇠는 녹슬며 페인트는 벗겨진다. 재료는 변한다. 고로 존재한다.

작업실에서 에어비앤비로
이렇게 2016년부터 건축가의 작업실로 사용하다가 작업실 이전 후에는 에어비앤비 숙소로 전환하여 운영 중이다. 작업실을 만들 때 다른 용도로의 전환을 고려하였으나 숙소 전환 후 외부화장실이 게스트에게 불편하다고 생각하고 외부화장실을 철거 후 실내와 연결된 지금의 좀 더 큰 세탁실 및 화장실로 개축하였다. 기존의 방3개와 부엌이 있는 구조에서 중간 벽을 헐고 방2개의 모양은 유지되어 있다. 기존 문짝을 떼어내고 커튼으로 공간을 구획하여 하나의 거실과 두 개의 업무, 침실 영역, 그리고 주방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3년간 에어비앤비 숙소 운영 중 알게 된 것들이 참 많다. 그래서인지 공간사업은 정말 재미있고 매력이 있다. 우선 게스트들은 대문을 지나 pvc샷시를 통해 집에 들어오는 구조에 대해 의문을 가졌다. 보안이 허술하거나 이상하다는 반응이 있어서 나는 그게 의아했는데 생각해보니 이상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대문-현관-복도나 거실-방
이라는 구조에 너무 익숙해져있는 것 같다. 그래서 이런 현관이 생략된 구조가 매우 낯설고 숙소로서는 조금 불안할 수 있겠다 싶다. 그러나 이런 구조의 특징은 중앙 거실에서 바로 외부 평상으로 나갈 수 있고 언제든지 개방감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숙소운영 중 게스트가 남긴 ‘메모지’를 통한 소통.
작업실로 사용할 당시 가끔 목포를 찾아오는 지인들에게 침실로 제공했던 터라 그때 지인들이 남기고 간 쪽지가 있어 벽에 붙여놓았다. 숙소 세팅을 하면서 이런 메모가 재미있을 것 같아서 필통과 메모지를 두었는데 어느새 기존에 붙여놓은 벽면에 더 이상 붙일 수 없을 만큼 가득 차게 되었다. 나는 통장에 돈이 입금되는 것보다 숙소예약플랫폼에 별점과 후기가 남는 것보다 이 벽면을 채우는 새로운 메모가 더 기다려졌다.
왜일까 ? 왜 여기에 이렇게 글을 써놓고 가는 것일까? 너무 궁금하다. 그리고 이 글들은 내가 숙소운영을 하는 일에 가치를 부여하게 되었고 지금의 젊은세대를 조금이나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추억을 팝니다.
그리고 지금 나는 이렇게 깨알 같은 추억의 공간을 ‘매매’하려고 한다. 그러나 떠나가는 것이 있다면 새로 만나는 것이 있겠지 하는 마음으로 좋은 주인을 만나기를 바라며 현실을 뛰어넘는 플랫폼, 초현실부동산에 문을 두드려본다.
처음 만날 땐 폐가였는데 어느 날 개과천선이 된 집, 새로운 주인을 만나 어떻게 사용될지 또 궁금한 집,
이 집을 판매하겠습니다.

written by 집주인




남현동 K씨 스튜디오주택


위치: 서울시 관악구 남현동
총층: 지상 2층
대지면적: 389m²
연면적: 188.08m²(60.02평)
월세: 보증금 5억원, 월세 260만원
용도: 단독주택
희망용도: 주거, 사무실, 작업실 등
입주: 즉시 입주 가능
방 수 및 욕실수
– 1층: 방1, 거실, 주방, 화장실, 공유마당(외부)
– 2층: 방3, 서재, 화장실2, 다락, 테라스(외부)
방향: 남동향(거실 기준)
교통: 버스정류장 도보로 5분, 사당역(2, 4호선) 도보로 12분
난방(방식/연료): 개별난방/도시가스
주차: 2대 가능
주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사용승인: 1992. 6. 12.
설계자: 서인종합건축사사무소(최동규)
리모델링 설계자: 건축사사무소 더사이(이진오)
시공: 2023년 4월 완전 리모델링

- 기본옵션
시스템에어콘 2대(주방, 2층 안방), 벽걸이에이콘 5대(거실 및 각 방)
2층 안방 붙박이장
싱크대 하부장



남현동 예술인마을은 1969년에 예술인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작가 서정주, 이원수, 최순애를 비롯하여 배우 최은희, 이기동, 양훈, 황정순, 조각가 이영일 등 예술인들이 모여 살던 마을이다. 그 후 관악산 자락에 면한 단독주택 필지에는 인근 서울대학교 교수와 기업인들이 자리 잡았다. 사당역에서 서울시립미술관 남서울분관, 사당초등학교, 미당 서정주의 집을 지나 관악산 자락 작은 동산 아래에 남동향의 남현동K씨 스튜디오주택이 있다. 지난 30년간 화가 박경숙 작가와 김미로 작가의 작업실 겸 집이었던 이곳이 지난해 대대적으로 리모델링 및 증축을 거쳐 2채의 독립 주거로 재탄생하였다. 산 아래에서 단독주택 마을이었던 남현동의 옛 모습을 마지막까지 간직한 이곳은, 가로에 면한 벽돌 아치와 오래된 옹벽의 담쟁이넝쿨이 생명력을 간직하고 있다. 
이 주택은 서인종합건축사사무소 최동규 건축가의 1991년 작품으로, 이번 리모델링은 건축사사무소 더사이의 이진오 건축가가 기존 집의 따스한 느낌과 공간 구조를 최대한 살리면서 현대적인 분위기로 변모시켰다. 오래된 이곳만의 운치를 자아내는 벽돌과 내부의 목재 마감을 거실과 계단실 등에서 최대한 살리고, 부엌, 화장실, 방 등은 기능적 필요에 따라 새로운 재료로 현대적으로 마감했다. 특히 1층은 거실과 주방, 방으로 구성되는데, 스킵플로어 형식으로 살짝 내려간 주방은 넓은 공간에 전면과 후면으로 큰 창을 두어 이 집에서 가장 좋은 풍경과 공간감을 갖고 있다. 2층은 3개의 방과 1개의 서재, 2개의 화장실로 구성되었는데, 스킵플로어의 율동감 있는 변화 속에 각 방들이 연결되고, 전면으로는 넓은 테라스를 갖고 있다.
남현동K씨 스튜디오주택은 전면은 주인집 독채이고, 후면 독채를 전세로 임대하는 것이며, 이 두 건물 사이에 놓인 마당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공유마당이다. 스튜디오주택이라는 특징답게 후면 독채는 주거뿐만 아니라 중소규모 기업의 사무실로도 임대사용할 수 있다. 건물 전체 주차는 4대 가능하며, 이 중 2대가 임대세대의 것이다.   

리모델링 전 프리뷰 영상
https://youtu.be/RwLmjmWN4hU

남현동 예술인마을
http://namhyeonartvillage.com/
http://tbs.seoul.kr/news/newsView.do?seq_800=10036497&typ_800=R
https://go.seoul.co.kr/news/newsView.php?id=20140625027006 https://m.blog.naver.com/yechon1968/222328220695

건축가 최동규
https://ko.wikipedia.org/wiki/%EC%B5%9C%EB%8F%99%EA%B7%9C











초현실부동산은 의미와 가치를 간직한 오래된 건물을 발굴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새로운 사용자들에게 중개합니다. 건축과 공간의 ‘재발견’을 지향하며, 현실의 공급과 수요를 의미롭게 매칭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조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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